일상/깨알 팁 이야기

Open Source Flowchart Tool 추천 : Pencil

그녀는애교쟁이 2015. 2. 10. 11:10
반응형

오랜만에 플로우 차트를 그리려고 툴을 찾던 중 ( 주로 Open Source 프로그램 ) 추천을 받은 툴을 소개하고자 한다. 플로우 차트 외에 기타 다이어그램을 그리기에는 지원하는 도형들이 조금은 부족해 보이긴는 하나 Flowchart 는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는 것 같다. ( 기본적인 로직을 세울 때 유용하다. ) 


* 복잡한 다이어그램이나 UML을 그릴 때 다른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길 바란다.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하는데 일단 나는 윈도우 사용자이기 때문에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였다. 설치도 특별히 스폰서 프로그램이 있다던지 하지 않고 깔끔하게 Pencil 툴만 설치가 된다.




프로그램 구성은 상단에 메뉴와 좌측에 다이어그램, 우측에는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 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좌측의 다이어 그램은 숨길 수도 있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서 추가를 할 수도 있다.




우측의 다이어 그램을 그릴 수 있는 보드는 사이즈 조정이 가능하며 위와 같이 다이어그램 아이콘을 개별적으로 색상을 지정 할 수 있다.




보드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사용하여 속성(Properties)를 변경 할 수 있다.



속성은 제목, 사이즈(커스텀사이즈 포함), 배경의 색상(기본 투명으로 지정됨)을 변경 할 수 있다.


간단하고 빠르게 Flowchart를 그리기에는 좋은 도구임에는 틀림이 없다. Visio 나 StarUML  같은 다양한 양식을 소화 할 수 없어도 간단한 조작법만 익힌다면 학습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상단 메뉴에서 이미지 파일로 export 도 가능하니 출력물로도 사용을 할 수 있다. 


추가로 약간의 버그가 있는데, 아이콘에 텍스트를 넣고 나면 가끔 손 모양이 그랩이 되면서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 그림 전체가 이동이 되고 다른 것은 선택이 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 ) 그럴때는 스페이스를 한번 눌러주면 그랩이 풀리면서 기존과 같이 화살표 모양 마우스 커서로 변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