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올렸습니다. Android 7.0 nougat

그녀는애교쟁이 2016. 8. 23. 17:00
반응형

캐나다발 루머대로 오늘 안드로이드 7.0 버전인 누가가 릴리즈 되었다. 그래서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후다닥 업로드 해 보았다. 정식으로 업데이트가 나온 것은 아닌 것 같은데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을 하니 바로 업데이트를 하겠냐는 메시지가 와서 다운로드 받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기본에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OS 는 6.0.1 마시멜로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처음 사용할 때보다 많이 느려져 있었다. 약 150여개의 어플들이 설치되어 있고 메모리는 10기가 가량 사용한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업데이트를 하였다. 업데이트 결과 기존의 가지고 있던 데이터의 소실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며 동일한 스펙의 Nexus 5X 에서 꽤 성능 향상이 느껴지는 업데이트 이다. 



업데이트 용량은 1.1기가 정도이며 업데이트 한 기종은 Nexus 5x 32GB 모델로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우 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넥서스 5X가 초기에 개통했을 때보다 느려진 감도 있었고 Android 7.0 nougat 가 최적화가 잘 되어있다는 소문에 업데이트를 했는데 앱간 화면 전환이나 카메라 호출(전원버튼 두번 클릭)이 빨라 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 달라진 점


일단 눈에 띄는 부분은 알림 메시지 창과 상단 노티바가 달라졌다. 알림 메시지 창에서 바로 답장을 쓸 수 있는 ( 이전에 Floatify 어플의 바로 답장 기능과 유사한.. ) 기능이 생겼으며 좌우측에 여백을 없애서 화면에 딱 맞게 깔끔하게 출력이 된다. 그리고 상단 바의 옵션을 수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마시멜로우에서는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해야 나왔는데 별도의 변경 없이 상단에 자주 사용하는 설정 옵션을 변경 할 수 있다.



그리고 앱 전환 화면에서 모두 지우기 기능이 생겼다. 앱을 하나하나 닫지 않고 일괄로 닫는 기능이 생겼는데 최상단에 버튼이 있어서 열려있는 앱이 여러개일 경우에 스크롤을 최상단까지 올려야 한다. 다행인 것은 스크롤이 이전 마시멜로우 보다 부드러워졌으며 앱을 닫을 때도 일괄로 깔끔하게 빨리 닫힌다.



그리고 이전에는 바탕화면과 잠금화면을 별도로 설정할 수 없었는데 누가에서는 바탕화면을 선택하면 메인스크린/잠금화면/메인스크린 및 잠금화면 을 선택할 수 있는 메시지 창이 나와서 선택할 수 있다. ( 처음에는 안되는 줄 알았는데 노바 런처를 사용하면 메시지 창이 나오지 않아서 잠금화면을 변경 할 수 없다. )



그리고 멀티 윈도우를 지원하는데 창 전환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멀티 윈도우로 앱을 사용 할 수 있다. 다만 앱에서 지원을 해야 함으로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 할 듯 하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금융 앱 중에서 우리은행, 우리카드, 국민은행, 산업은행 은 사용이 가능하며, 삼성카드, 삼성앱카드는 앱이 실행되지 않고 있다. ( 2016.08.23 기준 ) 누가가 릴리즈 되었으니 실행이 되지 않는 앱들도 빠르게 대응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이 사용 첫 날이어서 어떤 버그가 발생 할지 또 몇일 사용 하면 마시멜로우와 같이 느려질지 관심을 갖고 사용해 봐야겠다. 일단 첫날은 새 폰을 받은 것 처럼 빠릿빠릿하다. 



- 당신의 소중한 댓글은 글쓴이에게 힘을 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