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마존의 농간에 넘어가서 구매한 Crucial 16GB Single DDR4 2133 MT/s (PC4-17000) SODIMM 260-Pin Memory - CT16G4SFD8213 모듈이 오늘 집에 도착했다. t460s 에는 메모리 슬롯이 1개 있는데, 여기에 지금 8GB 모듈이 꽂혀있다. 그래서 총 12GB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어떻게 하다보니 내 손에는 16GB 메모리가 들려있다. 이걸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총 20GB의 메모리가 되는데 내 10년된 노트북이 2GB 이니 10년만에 10배의 메모리를 갖는 노트북을 갖게 되는 것이다 .



[일상 이야기/사용기] - Lenovo Thinkpad T460s 사용기



이전에 웹 개발할때는 이것 저것 띄워 놓느라 메모리가 부족했는데 지금 SAP 개발은 대부분 서버에서 처리를 하기 때문에 나는 SAP GUI만 돌리면 되니 노트북 성능도 그렇고 메모리도 그렇게 크게 필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왕 업그레이드하는거 풀업으로 가보자 하는 생각에 Crucial DDR4 16GB sodimm 을 구매하게 되었다.






Thinkpad T460s 의 메모리 교체는 간단하다. 그리고 외국 노트북들은 사용자 메뉴얼이 잘 되어 있어서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가 있다. 


Lenovo Thinkpad t460 User Guide


메뉴얼은 영문으로 되어 있지만 어렵지 않다. 대략 교체 과정을 설명하면 ( t460s User Guide p117 참조 )


1. 바이오스에서 내장 배터리를 Disable 시킨다.

2. 하판을 연다.

3. 메모리를 교체한다.

4. 전원선을 꽂아서 전원을 켠다. ( 전원선을 꽂으면 내장 배터리는 자동으로 Enable 된다. )


주의 해야 할 부분은 내장 배터리를 Disable 시키는 부분과 메모리 장착시 끝까지 잘 끼워주는 것만 주의하면 나머지는 간단하다. 하판도 비교적 쉽게 열리며, 하판의 5개의 나사들은 완전히 빠지지 않으니 도망갈 일도 없다. 거기에다가 메모리는 옆에 클립만 열어주면 손쉽게 뺄 수 있다.



메모리 교체후 시스템 내역이다. 광활한 여유 공간이 느껴진다. 마음의 안정이 느껴진다. 최근 노트북들은 얇고 가볍게 뽑아내느라 대부분 메모리를 메인보드에 고정시켜 나오기에 업그레이드 여력이 없었는데 thinkpad 로 오니 이런 소소한 업그레이드가 마음에 든다. 이제 남은 것은 SSD 를 교체하는 것인데 빨리 가격이 떨어졌으면 좋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
Total
287,166
Today
229
Yesterday
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