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AP R/3 에서는 Chart Engine Class 를 이용한 다양한 그래프를 지원한다. 단순한 2차원 꺾은선 그래프 부터 3차원, 다양한 특수 그래프까지 지원을 하는데 만드는 것은 간단하지가 않다. 일단 XML 로 데이터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넣어주어야 그래프가 생성이 되는데 XML 만드는 부분이 좀 까다롭다. 


SAP 에서 Sample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GRAPHICS_GUI_CE_DEM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래프를 생성하면 된다. 특히 XML 만들어서 랜더링 하는 부분을 참고하여 Customizing XML 을 생성하면 된다. 


별도의 data 와 Customizing 으로 구분이 되며 XML 이 대소문자를 가리기 때문에 XML Sample을 만드는 프로그램 그대로 만들어서 넣어주어야 특별한 삽질을 피할 수 있다. Sample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오는데 Sample 프로그램에서는 막대 그래프와 꺾은선 그래프만 옵션으로 지원을 한다. ( 다른 특수 그래프는 SAP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그래프 Custiomizing XML 파일 생성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 





Sample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은 막대그래프가 나온다. 좌측 상단에 수정버튼을 눌러서 그래프의 속성 및 데이터를 변경 할 수 있다. 



수정 모드에서는 우측에서 그래프의 형태 그리고 각종 옵션을 이용하여 그래프를 변경 할 수 있다. 더 많은 그래프 들이 있으나 현재 SAP 에 들어 있는 그래프는 단순한 막대 그래프와 꺾은선 그래프만 제공한다. ( 별도의 그래프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한 그래프를 만들어 보고 Customizing 파일을 생성해서 적용할 수 있다. )



2차원 꺾은선 그래프로 변경한 이후이다. 이렇게 입맛에 맞게 변경한 그래프는 SAVE 를 해서 Customizing.xml 파일로 생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 XML 을 참고하여 그래프 프로그램을 생성하면 된다. XY 범례 및 그래프의 형대, 색상(그래프 중간 포인트의 모양,색상 등), 배경화면 등등 변경이 가능하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이렇게까지 다양하게 지원이 되나 하는 생각에 놀라게 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
글 보관함
Total
277,728
Today
61
Yesterday
133